다양한 종류의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신체기능과 인지기능을 접목하여 병행활동을 수행하는 것으로 복합적인 인지기능을 유지 보호함으로써 치매예방 및 진행완화 효과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지필활동
- 목적 및 목표 -
1. 다양한 지필 활동 학습 자료를 통해 인지 기능 유지 및 향상 시킨다.
2. 여러가지 지필 활동 단계를 기억하며 기억력과 집중력을 유지 시킨다.
3. 완성 한 지필 활동 작품을 보며 성취감을 높이고 만족도를 향상 시킨다.
- 기대 효과 -
1. 다양한 지필 활동을 통해 치매를 예방한다.
2. 여러가지 지필 활동의 과정을 통해 표현의 자신감을 가진다.
- 종류 : 미술활동, 지남력, 주의집중력, 시·지각능력, 언어능력, 기억력, 계산하기, 사고 및 문제해결력 등
- 세부 진행 사항 -
1. 해당 그룹의 어르신들을 프로그램 진행 장소로 안전하게 모신다.
2. 어르신들과 계절 및 날씨, 날짜, 요일 등의 이야기를 하며 반갑게 인사를 나눈다.
3. 시작 전 몸 풀기 동작을 실시한다.
4. 오늘 지필활동에 대한 안내를 한다.
5. 학습자료와 준비물을 나눠드린다.
6. 지필 활동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한다.
7. 지시를 수행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으로 활동을 진행한다.
8. 지필활동이 완성되면 여러 가지 주제로 이야기 나누며 의견을 주고 받도록 한다.
9. 오늘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평가를 한다.
10. 다음 활동 안내 후 정리한다.
11. 마무리 몸 풀기 동작 실시 후 서로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마무리 한다.
교구활동
- 목적 및 목표 -
다양한 교구를 활용하여 눈과 손의 협응력을 통해 인지 기능을 유지하여 치매를 예방한다.
- 기대 효과 -
1. 다양한 교구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느껴 자존감을 향상 시킨다.
2.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교구를 활용하여 자신감을 증대시킨다.
- 종류 : 감각활동, 그림카드 맞추기, 모양맞추기, 블록(도미노, 적목, 젠가), 색깔구분, 다양한 찾기 활동, 책읽기, 책읽어드리기, 퍼즐 맞추기, 콩고르기 등
- 세부 진행 사항 -
1. 해당 그룹의 어르신들을 프로그램 진행 장소로 안전하게 모신다.
2. 어르신들과 계절 및 날씨, 날짜, 요일 등의 이야기를 하며 반갑게 인사를 나눈다.
3. 시작 전 몸 풀기 동작을 실시한다.
4. 오늘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를 한다.
5. 여러가지 다양하게 활동할 교구를 나눠드린다.
6. 교구활동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여러가지 활동 예를 보여드린다.
7. 완성 될 수공예 작품을 상상하며 활동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누며 진행한다.
8. 교구활동 작품을 보며 서로 칭찬을 하여 만족감을 높여 드린다.
9. 오늘의 즐거웠던 점과 아쉬웠던 점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이야기 한다.
10. 다음 활동 안내 후 정리한다.
수.공예활동
- 목적 및 목표 -
1.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활용하여 눈과 손의 협응력을 통해 인지 기능을 유지하여 치매를 예방한다.
2. 작품 완성을 통해 심리적으로 성취감을 느끼실 수 있도록 한다.
- 기대 효과 -
1. 수공예 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느껴 자존감을 향상 시킨다.
2.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하여 자신감을 증대시킨다.
- 종류 : 꾸미기, 만들기, 종이접기 등
- 세부 진행 사항 -
1. 해당 그룹의 어르신들을 프로그램 진행 장소로 안전하게 모신다.
2. 어르신들과 계절 및 날씨, 날짜, 요일 등의 이야기를 하며 반갑게 인사를 나눈다.
3. 시작 전 몸 풀기 동작을 실시한다.
4. 오늘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를 한다.
5. 여러가지 다양한 수공예 재료 및 교구를 나눠드린다.
6. 수공예 활동 주제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완성된 샘플을 보여드린다.
7. 완성 될 수공예 작품을 상상하며 활동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나누며 진행한다.
8. 완성된 수공예 작품을 보며 서로 칭찬을 하고 시설에 전시하여 만족감을 높여 드린다.
9. 오늘의 즐거웠던 점과 아쉬웠던 점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이야기 한다.
10. 다음 활동 안내 후 정리한다.
11. 마무리 몸 풀기 동작 실시 후 서로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마무리 한다.
회상활동
- 목적 및 목표 -
다양한 회상활동을 통해 언어능력훈련, 기억력증가, 절차기억강화, 오래전 기억의 유지 및 재인식, 적응력과 판단문제해력능력훈련, 억제력증가, 자기 성찰 강화 , 발표력증가 등으로 인지기능을 향상 유지시킨다.
- 기대 효과 -
1. 다양한 과거 회상활동을 통해 치매를 예방한다.
2. 여러가지 회상활동의 과정을 통해 표현의 자신감을 가진다.
- 종류 : 구연동화, 자서전적기억, 사계절 및 절기, 문화, 사물 등
- 세부 진행 사항 -
1. 해당 그룹의 어르신들을 프로그램 진행 장소로 안전하게 모신다.
2. 어르신들과 계절 및 날씨, 날짜, 요일 등의 이야기를 하며 반갑게 인사를 나눈다.
3. 시작 전 몸 풀기 동작을 실시한다.
4. 오늘 지필활동에 대한 안내를 한다.
5. 학습자료와 준비물을 나눠드린다.
6. 지필 활동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를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한다.
7. 과거 사건이나 경험들을 서로 이야기하며 회상을 하도록 하여 기억력과 인지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진행한다.
8. 회상활동이 완성되면 여러 가지 주제로 이야기 나누며 의견을 주고 받도록 한다.
9. 오늘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평가를 한다.
10. 다음 활동 안내 후 정리한다.
11. 마무리 몸 풀기 동작 실시 후 서로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마무리 한다.
달력 만들기
- 목적 및 목표 -
1. 다양한 방법으로 달력을 만들며 계절과 날짜 요일 등을 알수 있다.
2. 눈과 손의 협응력을 통해 인지기능을 유지하고 향상시켜 치매를 예방한다.
- 기대 효과 -
1. 계절의 변화, 특징을 잘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다.
2. 그 달의 요일과 수를 순서대로 구분하고 요일과 날짜를 알수 있다.
- 세부 진행 사항 -
1. 해당 그룹의 어르신들을 프로그램 진행 장소로 안전하게 모신다.
2. 어르신들과 계절 및 날씨, 날짜, 요일 등의 이야기를 하며 반갑게 인사를 나눈다.
3. 시작 전 몸 풀기 동작을 실시한다.
4. 달력 만들기에 대한 안내를 한다.
5. 달력도안과 준비물을 나눠드린다.
6. 달력만들기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예시 달력을 보여드린다.
7. 계절의 특징과 변화, 행사 및 기념일 절기 등의 이야기를 나누며 도안을 완성하고 요일의 순서와 수의 순서를 기억하며 순서대로 빈칸을 채우도록 진행한다.
8. 완성된 달력을 보며 추억과 서로의 기념일을 소개할 수 있도록 하여 소속감과 만족감을 높여 드린다.
9. 오늘의 즐거웠던 점과 아쉬웠던 점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이야기 한다.
10. 다음 활동 안내 후 정리한다.
11. 마무리 몸 풀기 동작 실시 후 서로에게 감사 인사를 하고 마무리 한다.